주식을 산 이유 - 전기차배터리의 승자는?(엘지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2020. 11. 28. 21:43국내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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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봅시다
이 삼사중에 가장 공격적 투자와 대외적이미지가 좋고
미래 먹거리 그리고 실제 근로자가 열심히 일하고
충성심을 만드는 회사가 어딥니까


저는 회사의 미래가 위에 알려드린 조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다보면 LG를 왜이렇게 싫어하나? 싶으실 수 있지만

경험적으로 생각을 해보시면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겁니다)

 

 


지금은 엘지가 우리나라 배터리 3사중에 제일 점유율이 높지만
삼성과 SK에 따라잡히는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왜냐? 지금은 1위일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경험적으로 알고있습니다

LG화학이 우리나라 3사중에 1위지만
LG전자의 가전이 삼성가전에 자리를 빼앗기고
LG화학에 다시니던 분들이 왜 SK이노베이션으로 이직을 했을까요?

직장인분들, 특히나 같은 업계인 분들 아시잖아요 우리^^

취준생들도 헬지라는건 잘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건 

삼성과 SK에 따라잡히는건 시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저는 SK이노베이션이 가장 큰 성장을 이룰 것이라 생각해요

 

그룹사별로 배터리 소재 내재화를 저는 중점적으로 보고있는데,

그 이유는 아래 각 회사별로 알아보겠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557933?cds=news_my

 

 

 





1. 엘지화학

 

 

최근 배터리 화재로 한창 이슈인 엘지화학 배터리 ㅠㅠ

저도 볼트EV를 타고있는데 이게 무슨일인지.. 덕분에 80%밖에 못쓰고다닙니다^^

 

LG화학의 최근 호재는 테슬라에 납품하고 있다는 것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1121/104077130/1

LG화학, 中서 생산 테슬라 ‘모델Y’ 배터리 전량 공급

LG화학이 내년 중국에서 생산되는 미국 테슬라의 전기자동차 ‘모델Y’에 중국 배터리 업체를 제치고 연간 3조 원 규모의 배터리 납품 계약을 따냈다. 20일 배터리 업계에 따…

www.donga.com

 

 

그러나 중국비중이 높은건 악재라고 봅니다

중국은 애초부터 가까이하면 득이 없는 관계입니다. 기술과 인력을 빼았아가고, 어차피 자국의 회사만 먹여살리려고 하기때문에 지금 매출은 뻥튀기일 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삼성, SK가 유럽공장을 열심히 짓고 투자하려고하는거죠

결론은 중국시장에서 회사가 잘 되려면 시진핑형 말을 잘 들어야합니다. 엘지화학은 중국정부에 돈을 다 갖다주면서 내실이 엉망인 상태로 갈건지, 해외로 발을 넓힐것인지 잘 선택해야할겁니다


http://m.newspim.com/news/view/20201128000079

LG화학, 中 CATL에 세계 배터리 1위 내줘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LG화학이 중국 CATL에게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1위 자리를 내줬다. LG화학은 지난 3월부터 1위 자리를 수성해왔지만 최근 발표된 통계에서 CATL이 근소한 차이로

m.newspim.com

 

 

 

 

 

지금 다른 회사들 보다는 LG화학 vs CATL vs 파나소닉

3파전입니다 그런데 저 세개 회사는 전부 테슬라에 납품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테슬라가 베터리데이 이후 자체생산을 한다면 이제 다시 완성차에 기대야하는 상황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분리되어 나온다해도 LG화학에서 소재를 생산에서 납품한다고 하네요

더 지켜볼 일입니다

LG화학은 현재 25% 수준인 양극재 내재화율을 35%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양극재 생산은 LG화학의 첨단소재사업 부문에서 담당한다. 업계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 분사하더라도 LG화학에서 양극재를 생산하는 만큼 시너지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64517&code=11151400&cp=nv

 



2. 삼성SDI

 

 

 

 

삼성은 계열사에서 소재를 받지않고 다른 회사에 투자 또는 합작을 해서 받는걸로 진행중입니다.

이런 경우의 장점은 원가를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그룹사에서 일해본 사람들은 왜 인지 아시겠죠? 그룹사는 좋은게 좋은거고 어차피 가격을 높여주는게 매출을 뻥튀기할 수 있는 구조지만 삼성은 이런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가를 최대한 낮추고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삼성이랑 일하는 협력사는 마진을 적게 가져가는 대신 수량을 어마어마하게 가져가기때문에 이러한 딜이 가능한겁니다.

 

삼성SDI는 에코프로 그룹과 합작해서 배터리 소재 회사를 만들고있습니다.

삼성SDI는 에코프로비엠과의 합작법인 ‘에코프로이엠’의 착공식을 앞두고 있다. 에코프로이엠은 에코프로비엠의 지분 60%, 삼성SDI의 지분 40%로 구성된 양극재 합작법인이다. 오는 18일 포항 영일만4일반산업단지에 양극재 공장 착공식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장이 완공되면 삼성SDI는 전용설비에서 생산된 양극재를 단독으로 공급받게 된다. 공장은 내년 12월 준공 예정이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64517&code=11151400&cp=nv

 

 

 



3. SK이노베이션

 

 

 

 

저는 비록 한동안 안올라서 팔았지만 요즘은 잘 오르고 있네요 역시 오르는건 오른다는게 맞는말인가 봅니다. 언제냐의 문제인 것 같아요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12713264537714

지지부진했던 SK이노베이션, 한 달간 46% 상승

장기간 지지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였던 SK이노베이션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다. 내년 정유 부문의 회복과 2차전지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SK이노

www.asiae.co.kr

 

1) 배터리 해외공장

매우 공격적인 투자

유럽공장과 미국공장을 짓고있고

실제로 제 친구가 조지아에가서 설치하고있는데 규모가 어마어마

해외에서 생산하는데 안 쓸 이유가있나요?

든든한 SK그룹에서 다음 캐시카우를 만드는데 SK하이닉스만큼 성장을 이루지 않을까 싶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경우, 헝가리 공장 외에도 중국에 건설중인 두 번째 공장에서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생산을 시작, 2022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가동될 것이라고 외신은 관측했다. 헝가리 공장에서는 2022년 초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미국에서도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확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이노베이션은 헝가리와 중국 공장 증설로 전기차 배터리 내년 매출이 올해보다 두배인 약 3조5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미 550GWh에 대한 전력 주문을 확보했다고 외신은 보도했다.

출처 : 뉴스워커(http://www.newsworker.co.kr)

http://www.newswork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403

[뉴스워커_외신] EU ‘전기차 배터리 자급자족’ 선언…헝가리·미국 공장 건설 중인 SK이노베이

EU가 탄소중립 계획의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자급자족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EU는 녹색 산업을 위한 현지 원자재 생산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2025년까지 유럽 내 1300만대의 그린에너지 차량이

www.newsworker.co.kr

2) 배터리 소재 수직계열화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사 내에서 분리막, 재료 등 SKC, SK머티리얼즈 등에서 다 만들고있기때문에 수직계열화에 매우 유리합니다 

이미 포스팅한 이력이 있죠. SK의 다음 먹거리가 확실합니다 최태원회장님 아드님도 SK E&S에 계시잖아요 ㅎㅎ

제가 포스팅했을때보다 충분히 많이 올랐지만 더 오를 여지가 충분해보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akesnowball.tistory.com/16

주식을 산 이유 - SKC(원료회사의 대장으로 거듭날까?)

SKC  6/22일 10시 기준 공홈에 있는 관계사(자회사) 1. 전기차 배터리 SKC는 올해 1월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동박의 글로벌 1위 제조업체 KCFT 인수를 마무리하고 지난 4월 사명을 'SK넥실리스'로

makesnowball.tistory.com

 

https://makesnowball.tistory.com/19

주식을 산 이유 - SK머티리얼즈 (반도체/배터리/태양광 거기에 국산화 테마주)

소.부.장 소재 부품 장비의 국산화 여기서 소재에 들어가는 기업 지소미아와 일본 수출규제 때문에 우리나라 기업이 위기를 겪은 뒤로 국산화가 한창 이슈인건 모두들 아시죠? 19만원때부터 봤

makesnowball.tistory.com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04690

[르포] 최강의 '동박' 기술력, 전 세계가 주목하는 SK넥실리스 정읍 공장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전북 정읍에는 내장산 단풍 말고도 화려한 색채의 향연을 볼 수 있는 곳이 또 있다. 지난 9일 구릿빛 롤들이 물결치는 곳, 국내 최대 동박(전지박) 생산 기지인 SK넥실

www.econovill.com

K이노베이션은 소재 전문 자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의 중국 창저우 공장이 지난 10일 상업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지난 8월 완공된 창저우 공장은 3개월의 시험운전을 거쳐 상업가동에 들어간 SKIET의 첫 분리막 해외 공장이다. 창저우 공장에서는 1년에 3.4억㎡의 분리막을 생산하게 된다. 이는 배터리 3090만㎾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164517&code=11151400&cp=nv

 

3) 테슬라 공급

신규로 공급하게된다면 LG화학이 공급하던 시장파이를 빼았아갈 듯 합니다.

https://moneys.mt.co.kr/news/mwView.php?no=2020112510328040145

'테슬라 급등'에 미소 짓는 LG화학‧SK이노베이션 - 머니S

테슬라 주가가 급등하면서 국내 2차전지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다. LG화학은 7거래일 연속 상승세로,...

moneys.mt.co.kr

 

 


늘 문제였던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 문제

그러나 SK이노베이션으로 간 LG화학 직원들이 무슨 죄가 있겠습니까

제때 대우를 안해준 LG화학이문제지 ㅋㅋㅋㅋㅋㅋ

https://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507519

SK이노베이션, 활로 찾을까 - 이코노믹리뷰

[이코노믹리뷰=박민규 기자] LG화학과 특허 분쟁을 벌이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을 둘러싸고 최근 다양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대체적으로 \'극적인 반등\'과 관련된 말이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www.econovill.com

악재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529932

포드 때문에 SK이노 삼성SDI 앞날 불투명하다?

[파이낸셜뉴스] 미국 자동차 업체 포드(Ford)가 전기차용 배터리를 자체 개발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삼성SDI가 포드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는 만큼 향후 포드의 행보가 주목된

n.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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