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산 이유 - 한국공항(항공사지상조업 / 인수합병 최대 수혜주로 거듭날까?)

2020. 11. 16. 09:15국내주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월급스노우볼입니다

오늘 내내 이슈였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빅딜

최대 수혜주를 알아보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제 생각은 명조, 퍼온글은 고딕체입니다

 

 

한국공항은 항공기 지상조업, 항공기 지상조업용 장비 대여, 항공화물 하역 등의 용역사업, 광업(석회석), 농축산업, 먹는 샘물 제조 및 판매업 등을 하는 회사다. 한국공항의 주력 사업은 항공운수보조사업이다. 인천, 김포, 부산, 제주 등 총 15개 공항에서 대한항공을 비롯해 국내에 취항한 외국항공사를 대상으로 지상조업을 수행하는 국내 최고의 항공기 지상조업 전문업체다. 항공운수보조사업은 비행기가 착륙해서 다시 하늘을 날 때까지 필요한 모든 지원을 하는 업무다. 항공기 유도와 견인, 급유, 화물을 싣고 내리는 것, 항공기 내·외부 청소, 지상 장비 지원, 기내용품 세탁 등을 담당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공항(주) [Korea Airport Service Co., Ltd., 韓國空港(株)] (네이버 기관단체사전 : 기업)

심지어 감사하게도 배당도 주십니다.

20년 11월 16일 기준 2.59프로
은행이자보다 좋쥬

 


주가 흐름

 

 

 

코로나 이전 약 4만원 이었는데 코로나 터지고 2만원때로 급락했습니다

그 후 회복하는 듯 하나 아직 완전 회복은 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한진그룹에 아시아나 합병 소식이?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22&aid=0003523211

"대한항공의 아시아나 인수가 국적 1·2위 항공사 살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한 듯"

채권단, 한진그룹에 아시아나 매각하는 방안 검토 / 과거 한진해운이 파산위기에 내몰렸을 때 현대상선과의 합병 불발로 해운업 몰락 자초했던 경험 반면교사가 됐다는 분석 / 국적 1·2위 항공

news.naver.com

솔직히 일부는 합병이 안될것이다라는 의견이 많지만

제가 생각하는 합병이 될만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진해운사태를 반복할 수 없다는 것
아시아나항공이라는 큰 항공사를 망하거나 다른 나라 회사에 넘길 수 없다는 점

산업은행에서 HDC에 매각하지못해 부채를 빨리 없애야하는 점

 

특히, 한진그룹은 승계작업을 하기위해 3자를 이기려면 아시아나 인수가 최대이슈일겁니다

 

산업은행을 주요 주주로 맞이하게 되면 조 회장은 한진칼 경영권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길이 열린다. KCGI 등 주주연합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뜻이다.

인수 주체가 한진칼인지, 대한항공인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할 경우 지배구조는 ‘한진칼→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한국공항 등’으로 재편된다. 반면 대한항공이 인수 주체로 나선다면 ‘한진칼→대한항공·진에어→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 등’이다.

http://www.newsway.co.kr/news/view?tp=1&ud=2020111311271466100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說①]항공영토 싹 바뀐다…한지붕 다섯가족 탄생 예고

국내 1위 항공사 대한항공을 소유한 한진그룹이 2위 항공사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진지하게 검토 중이다. 정부 측과의 협상에서 상당 부분 진전을 이룬 것으로 알려진 만큼, ‘한 지붕 다섯 가족

www.newsway.co.kr

 

 

원래는 한진칼이 최고 호재라 생각했으나 알아보니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https://makesnowball.tistory.com/30

주식을 산 이유 - 한진칼(승계, 초대형항공사, 지분구조)

안녕하세요 월급스노우볼입니다 오늘 내내 이슈였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빅딜의최대 수혜주를 알아보기 위해 글을 작성했습니다 제 생각은 명조, 퍼온글은 고딕체입니다 한진칼이라는

makesnowball.tistory.com

 

 

하지만 잘 생각해보니 한국항공이라는 회사가 제일 호재인 것 같아요

 


그럼 한국항공의 사업분야를 보면서 호재인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다른말 하지않고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글과 사진을 퍼왔습니다

한번 쭉 읽어보시면 호재일 수 밖에 없더라구요

 

 

한국항공의 주요사업분야

 

https://www.kas.co.kr/W/index.aspx

 

한국공항

 

www.kas.co.kr

1. 여객사업

 

 

 

2. 생수사업

 

 

 

3. 세탁사업

 

 

저는 솔직히 이 3개만 봐도 너무 매력적인 사업구조입니다

괜히 대한항공의 자회사인데 상장한게 아니네요

아시아나와 합병할 경우 아시아나쪽에도 생수, 세탁 등 다양한 기존에 하던 사업에서

매출이 몇배로 늘어남과 동시에 가만히 앉아서 매출을 안정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추가로 MRO시장은 나라에서 관리한다고 하지만

시내 물품과 세탁 등 지원사업은 알짜배기, 캐시카우가 되지않을까 싶네요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111381741

[단독]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단독] 대한항공·아시아나 정비부문 떼내 합친다, 정부, KAI 등 방산업체 참여시켜 초대형 MRO 통합법인 설립 추진

www.hankyung.com

 

 

항공사지상조업은 정확히 어떤일을 하는지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namu.wiki/w/%EC%A7%80%EC%83%81%EC%A1%B0%EC%97%85

지상조업 - 나무위키

항공기 정비는 반드시 있어야 할 0순위의 지상작업이다. 수백명의 승객과 수백-수천억 항공기 자산이 달려있는 문제인만큼 모든 항공사들이 이 정비과정은 필수로 거쳐야 한다.

namu.wiki

 

728x90
반응형